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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 관리 가이드

목차

1. 로그 관리 페이지

로그 목록을 통해 SHIELDrive 및 SHIELDriveWorks 서비스 사용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로그 목록에서 실시간으로 로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, 좌측 상단 [새로고침] 버튼을 통해 목록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우측 상단에 [이전 사용자/관리자 로그로 이동]을 통해 이전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. 검색

필터를 통한 로그 검색을 통해 원하는 로그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로그 검색

  1. 검색창

    • 검색창에 사용자의 아이디를 입력하면, 해당 사용자의 로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2. 조회기간 설정

    • 로그의 시작일 및 종료일을 설정하여 해당 기간의 로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조회 기간의 디폴트 값은 '서비스 시작일 ~ 오늘' 입니다.
  3. 상태 설정

    • '성공' 혹은 '실패' 항목을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.
  4. 로그 항목 설정

    • 사용자, 관리자, SHIELDriveWorks의 각각의 로그 항목별로 로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3. 공통 상세 정보

사용자 및 관리자 로그 상세정보에서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.

  • 로그 항목 클릭하면 나타나는 우측 슬라이드에서 해당 로그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로그 상세 정보에서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

    • 로그 공통 상세 정보

      1. 날짜 : 로그가 생성된 날짜 및 시간
      2. 유형 : 어떤 로그 항목인지 표기합니다.
      3. 상태: 로그가 성공인지 실패인지 두 가지 형태로 표기됩니다.
      4. 제품명 : SHIELDrive와 SHIELDriveWorks 제품 중 어떤 제품인지 표기됩니다.
      5. 아이피 : 유저가 접속한 IP입니다.
      6. 아이디: 유저가 접속한 ID입니다.
      7. 이름: 유저가 사용하는 이름입니다
      8. 로그 내용: 로그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4. 사용자 로그

사용자가 실행한 작업에 대한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사용자 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로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[생성] : Teams 채널, 폴더, 파일에 대한 생성 내역입니다.
    • [로그인] : 사용자가 로그인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로그아웃] : 사용자 로그아웃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댓글 등록] : 폴더 및 파일에 댓글을 등록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댓글 수정] : 폴더 및 파일에 등록한 댓글의 수정 내역입니다.
    • [이름 변경] : 폴더 및 파일의 이름 변경 내역입니다.
    • [태그 변경] : 폴더 및 파일의 태그 변경 내역입니다.
    • [마지막 버전 복구] : 파일의 마지막 버전 복구 내역입니다.
    • [휴지통으로 이동] : 폴더 및 파일 삭제 내역입니다.
    • [복사] : 폴더 및 파일의 복사 내역입니다.
    • [이동] : 폴더 및 파일의 경로 이동 내역입니다.
    • [업로드] : 폴더 및 파일의 업로드 내역입니다.
    • [재업로드] : 업로드가 실패된 폴더 및 파일의 재업로드 내역입니다.
    • [다운로드] : 현재의 폴더 및 파일, 버전별 폴더 및 파일의 다운로드 내역입니다.
    • [SHW 폴더 다운로드] : SHW 폴더 다운로드 내역입니다.
    • [편집] : 사용자가 파일의 내용을 업데이트 후 저장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열람] : 파일을 열람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복구] : 폴더 및 파일의 휴지통 복구 내역입니다.
    • [영구 삭제] : 폴더 및 파일의 영구 삭제 내역입니다.
    • [즐겨찾기 등록] : 폴더 및 파일의 즐겨찾기 등록 내역입니다.
    • [즐겨찾기 삭제] : 폴더 및 파일의 즐겨찾기 삭제 내역입니다.
    • [구독 등록] : 폴더 및 파일에 대한 구독 설정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구독 삭제] : 폴더 및 파일에 대한 구독 삭제 내역입니다
    • [상단 고정 등록] : 폴더 및 파일 상단 고정에 대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상단 고정 해제] : 폴더 및 파일 상단 고정 해제에 대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공유 설정] : 파일을 공유 설정하였을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공유 해제] : 공유 설정된 파일을 해제하였을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SHIELDWorks 에이전트 다운로드] : SHIELDriveWorks 에이전트를 다운로드 하였을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외부시스템 전송] : 파일 정책으로 외부로 전달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폴더 정책 등록] : 공유함에서 폴더 정책을 등록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폴더 정책 변경] : 공유함의 폴더 정책을 변경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폴더 정책 삭제] : 공유함의 폴더 정책을 삭제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망연계 파일 전송] : 파일 연동 서비스로 망연계로 파일 전송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폴더 정보 변경] : 공유함의 폴더 정보를 변경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오픈 ID 변경] : 등록한 사용자의 오픈 ID를 변경할 때 내역입니다.
  • 사용자 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세 정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[파일 정보] : 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, 경로, 생성일, 최종 수정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[폴더 정보] : 폴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, 경로, 생성일, 최종 수정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[역할 정보] : 폴더에 적용된 역할에 대한 이름, 구성원, 사용 권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5. 관리자 로그

관리자가 실행한 작업에 대한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관리자 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로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[로그인] : 관리자가 사용자 화면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로그아웃] : 관리자 로그아웃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등록] : 새로운 스토리지를 등록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수정] : 스토리지에 대한 이름, 설명, 유형, 용도 등 설정되어 있는 정보 수정에 대한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삭제] : 등록되어 있는 스토리지를 삭제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등록] : 스토리지 내 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기능을 사용으로 설정할 때 나타나는 내역입니다.
    • [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수정] : 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기능의 URL, 파라미터 설정을 수정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삭제] : 다른 APP으로 파일 전송 기능을 미사용으로 설정할 때 나타나는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정책 등록] : 스토리지에 새로운 정책을 등록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정책 수정] : 스토리지에 등록되어 있는 정책의 기본 정보, 구성원, 사용 권한 등을 수정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스토리지 정책 삭제] : 스토리지에 등록되어 있는 정책을 삭제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Edge 서버 등록] : 새로운 Edge 서버를 등록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Edge 서버 수정] : 등록되어 있는 Edge 서버의 기본 정보, 주소 등을 수정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Edge 서버 삭제] : 등록되어 있는 Edge 서버를 삭제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기본 Edge 서버 등록] : 기본으로 사용할 Edge 서버를 등록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파일 제어 정책 변경] : 파일에 등록되어 있는 제어 정책을 변경할 때 내역입니다.
  • 관리자 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세 정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[스토리지 정보] : 스토리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, 유형, 용도, URL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[역할 정보] : 스토리지에 적용된 역할에 대한 이름, 구성원, 사용 권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[Edge 서버 정보] : Edge 서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, URL, 기본값 지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6. SHIELDriveWorks 로그

SHIELDriveWorks에 관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SHIELDriveWorks 로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로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[로그인] : 사용자가 SHIELDriveWorks에 로그인할 때 내역입니다.
    • [로그아웃] : 사용자가 SHIELDriveWorks에 로그아웃할 때 내역입니다
    • [작업 실행] : 사용자가 SHW 파일을 열고 작업을 실행할 때 로그가 전송됩니다.
    • [작업 종료] :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고 작업 공간의 파일을 SHW 파일로 생성할 경우 로그가 전송됩니다.
    • [작업 파일 업로드] : 사용자가 작업 영역의 파일을 SHIELDrive로 업로드 후에 로그가 전송됩니다.
    • [일반 영역 저장] : 사용자가 작업 영역에서 작업 중이다가, 일반 영역에 파일을 저장할 경우 해당 로그가 전송됩니다.

7. 이전 로그

이전 로그

SHIELDrive 이전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2023년 11월 30일 이전 로그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사용자 로그 페이지와 관리자 로그 페이지 각각에서 오른쪽 상단 버튼으로, 이전 로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